경기도민 4명 중 3명은 ‘배달앱’ 합병으로 수수료 인상 등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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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민 4명 중 3명은 ‘배달앱’ 합병으로 수수료 인상 등 우려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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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민 4명 중 3명은 ‘배달앱’ 합병으로 인해 수수료 인상, 서비스질 하락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경기도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도민 1천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배달앱 관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3개 업체 합병 이슈에 대해 ‘시장을 독점할 경우 수수료 인상, 서비스 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72%에 달했다.

반대로 ‘우수한 플랫폼 바탕 배달앱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은 20%에 그쳤다.

배달앱 서비스가 소비자와 자영업자에 도움이 된다고(각각 84%, 75%) 응답한 비중은 높았지만 거래 관계에 있어 배달앱과 가맹음식점 간 거래가 ‘불공정하다’(47%)는 인식이 ‘공정하다’(35%)는 응답보다 높았다.

불공정 유형으로는 과도한 광고비와 판매수수료(51%)가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혔다.

도민 3명 중 2명(66%)은 이러한 불공정거래로 인해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된다고 답했다.

배달앱-가맹점-소비자간 유통구조를 공정하게 만들기 위한 법률 마련에 대해서도 84%가 찬성했다.

또 배달에 종사하는 배달앱 플랫폼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85%로 높았다.

도민 절반(49%)이 주 1회 이상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0%가 배달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한 적이 있었으며, 특히 2030층의 이용률은 90%에 달했다.

이용자들은 앱을 통한 주문방식이 편리(45%)하기 때문에 이용한다고 답했고, 배달비 추가결제(32%)를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았다.

배달앱 이용시 최대 지불가능한 배달비는 평균 1천800원 수준이었으며, 빈도별로는 1천500~2천 원이 적절하다는 응답이 45%로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도민 1천1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2.95%p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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