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규제합리화 경진 우수상
상태바
부천시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규제합리화 경진 우수상
  • 최두환 기자
  • 승인 2020.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는 ‘2020년도 경기도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규제 합리화 사업의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26개 시·군의 사례 중 본선에 진출한 6개 시가 경합을 벌였다. 

부천시는 ‘주차·주거 문제 창의적 해법 제시!’라는 주제로 원도심 지역의 주차 문제를 아파트 지하에 주민·공영 주차장을 동시에 건립하며 획기적으로 해결한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사업을 발표했다.

시는 관련 법률이 부재한 상황에서 법률 개정 노력 등 규제 합리화에 힘쓰고, 끊임없는 설득과 홍보로 대외적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타 지자체로의 확산 가능성도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며 우수상 수상으로 경진대회를 무사히 마무리했다. 

앞서 시는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이 주차 공간 확보가 어려운 원도심 주택 지역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일에 노력했다. 이는 불법 주차 문제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입주자 장기수익원 확보에도 기여하여 주민 편익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덕천 시장은 "이번 우수상 수상은 기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관점에서 규제 합리화를 통해 민·관 협력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 생활 불편 해소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혁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